공공보건포털은 공공 보건과 관련된 보건과 관련된 온라인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이곳에선 간편하게
보건 기관 관련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보건기관 방문 없이 집에서 간편하게 온라인을 통해 제증명 발급을 신청하고 출력할 수 있어 무척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건강보건 포털을 통해 급하게 필요한 서류들을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공보건포털 홈페이지
먼저 공공보건 포털 홈페이지(www.e-health.go.kr)에 접속하면 오른쪽 바로가기 버튼을 통해 증명서류 발급으로 갈 수도 있고 위쪽 메뉴인 민원서비스 > 증명문서발급으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좀 더 아래로 마우스를 내려 보건소 온라인민원서비스 종류 중에 증명문서 발급 – 온라인제증명 발급 신청하기를 통해서도 신청 가능합니다.
필요한 것
제증명 발급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먼저 간편 인증,, 공인인증서(공인인증기관이나 대행기관에서 발급), 디지털원패스를 이용한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 디지털원패스는 하나의 아이디로 본인이 선택한 인증수단을 사용하여 안전하고 편리하게 여러 전자정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인증 서비스이며 공인인증서를 대체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급받을 수 있는 증명서
다음은 발급받을 수 있는 증명서 종류입니다. 개인의 건강진단서, 보건증, 채용신체건사서, 진료비 납입증명서등이 있습니다.
온라인 증명서류 발급 방법
증명서 발급 절차는 먼저 본인인증 서비스를 이용한 본인확인을 거쳐 → 온라인 발급 가능 목록을 확인한 다음 → 증명서 발급 신청 및 파일 다운로드를 하면 증명서가 발급됩니다.
1. 본인인증
> > 간편 인증을 이용한 본인 확인
간편 인증 버튼 클릭
인증기관 선택 후 이름, 주민번호, 휴대폰번호를 입력 후 인증요청합니다.
인증 완료버튼을 클릭하여 다음단계로 이동합니다.
>>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본인확인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 후 공동인증서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증서 선택화면에서 사용할 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 암호 입력 후 확인버튼을 클릭하여 다음단계로 이동합니다.
2. 온라인 발급 가능 목록 확인
신청 가능한 증명서 목록을 확인 후 발급받고자 하는 증명서를 선택합니다.
발급 가능 목록과 발급내역 목록이 조회됩니다.
3. 증명서 발급 신청 및 파일 다운로드
발급 가능 목록에서 ‘발급받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증명문서 발급 신청 팝업에서 주민번호 뒷자리 표시 선택 및 용도를 입력 후 ‘발급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청 서식이 pdf 파일로 다운되며, 해당 문서의 비밀번호는 신청인의 ‘생년월일‘ 6자리 입니다.
※ 파일 저장이나 화면 캡처, 팩스 발급은?
개인의료정보의 위, 변조 방지 이유로 온라인으로는 본인 인증서 확인을 통한 출력한 가능하며 파일을 따로 저장하거나 화면 캡처가 불가능합니다. 또 개인의료정보의 위 변조 방지 이유로 본인 인증서 확인 없이 발급 자체가 불가능하며 팩스의 경우 출력된 증명서의 복사 방지 기능으로 인해 증명서의 효력을 상실하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공공보건포털에서는 공공의료기관(보건소, 의료원)의 내역만 조회가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제증명 발급 관련 문의 : 1566 –3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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