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시사

"DMZ 비무장지대 평화의 길" 7개 노선 개방. 20일부터

by 낭낭n7 2021. 11. 19.
반응형

비무장지대(DMZ)의 생태·역사적 가치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디엠지(DMZ) 평화의 길’

강화·김포·고양·파주·화천·양구·고성 등 7개 테마노선이 20일부터 개방된다고 합니다.

출처. DMZ평화의 길 홈페이지 

◈ DMZ평화의 길이란

‘DMZ 평화의 길’ 테마노선은 비무장지대 접경지역 10개 지방자치단체 노선으로 조성.

남북평화 촉진과 접경지 경제 활성화를 위해 인천~경기~강원 비무장지대 접경지 지자체에

지역의 생태·역사·안보 자원을 활용한 코스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번에는 노선 정비와 철새 보호 등을 위해 3개 노선(연천·철원·인제)을 제외, 총 7개 노선을 개방.

강화·김포·고양·화천·양구 5개 노선은 처음 선보인다.

2019년 4월부터 3개(파주·철원·고성) 노선을 시범적으로 개방해 관람객 1만 5000여명이 방문하는 등 높은 관심을 받았지만, 2019년 9월부터 ‘아프리카돼지열병’(ASF)과 코로나19 확산으로 운영을 중단한 적이 있음.

 

◈ 개방 취지

정부의 단계적 일상 회복 방침에 맞춰, 코로나19로 지친 주민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위축된 지역관광 회복을 돕고자 추진.

이번 개방이 한반도 비무장지대의 지역관광 회복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

또한, 비무장지대를 세계적인 평화·생태체험 관광 명소로 육성하기 위해

천혜의 자원과 다양한 이야기를 매력 있는 콘텐츠와 상품으로 개발해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할 계획이다.

◈각 노선 운영

1. 강화구간 

출처. DMZ평화의 길 홈페이지 

강화 코스는 총 61.1 km로 강화평화전망대, 의두돈대, 대룡시장 등을 지난다.

강화평화전망대에서는 북쪽의 마을(당두포리, 율동리, 탄동, 유정동 등)을 볼 수 있으며, 날씨가 좋은 날이면 저 멀리 송악산의 능선까지도 확인할 수 있다.

 

2. 김포구간

김포 구간은 총 47㎞로, 시암리철책길, 애기봉평화생태공원 등의 코스로 이뤄져 있다.

지난달 7일 개장한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전망대에서는 북한 개풍군 선전마을과 송악산 관망이 가능하다.

 

3. 고양구간

고양 구간은 총 29.5㎞ 코스로, 행주산성 역사공원, 행주나루터, 장항습지 탐조대, 통일촌 군 막사 등을 지난다.

장항습지 탐조대에서는 다양한 동식물을 관찰할 수 있다.

 

4. 파주구간

파주 구간은 총 10.7㎞로, 통일대교, 도라전망대, 통문, 철거 지피(GP·감시초소) 등의 코스로 짜여졌다.

도라전망대에서 북 개성공단과 기정동 마을, 송악산, 개성시내를 관망할 수 있다.

번 개방에서는 임진각~통일대교의 1.4㎞ 도보구간은 철새보호를 위해 제외했다.

 

5. 화천구간

화천코스는 총길이36km로 평화의 댐, 양의대 습지, 오작교, 백암산 전망대(준비 중)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백암산 전망대는 백암산 로프웨이와 생태관찰학습원, 파로호 선착장을 조성하였으며, 보기 드문 참나무 군락지와 한국 최대 겨우살이 군락지로 자연환경 역시 감상 가능하다. 하지만 현재는 준비 중이라고 하니 방문 전 확인 필수.  

6. 양구구간

양구 코스는 총길이 16.7km 로 두타연, 금강산 가는 길, 삼대교 통문 등의 코스로 짜여 있다. 두타연에서는 거친 물줄기의 모습과 함께 폭포, 그 밑에 넓게 형성된 폭호(폭포 밑에 깊고 둥글게 파인 웅덩이), 폭포에서 떨어진 물이 자갈과 함께 소용돌이치며 만들어 낸 포트홀(Pothole) 등을 볼 수 있다. 

 

7. 고성 A 구간

고성 A코스는 총길이 7.9km로 통일전망대-해안 전망대-통전 터널-남방한계선-송도 전망대-금강통문-금강산 전망대의 코스로 짜여 있다.

 

8. 고성 B 구간

고성 B코스는, 삼거리, 금강산 전망대를 지나며 금강산 전망대는 고성통일전망대보다 2km나 더 북쪽에 있어 금강산 주봉 능선을 육안으로도 또렷하게 볼 수 있다.

 

※ 관광객 안전을 위해 도보 구간과 차량 이동 구간으로 구분하며 파주 구간에선 철새 보호를 위해 도보 구간을 제외함..

 

◈ 이용 방법 (온라인 사전예약)

이번에 개방하는 테마노선은 모두 무료.

한국관광공사 ‘디엠지(DMZ) 평화의 길’ 공식 홈페이지(www.dmzwalk.com)

걷기 여행길 정보제공애플리케이션 ‘두루누비를 통해서도 온라인으로 사전 예약 가능.

 

관광객 안전을 위해 도보 구간과 차량 이동 구간으로 구분해 운영하며,

백신 접종 완료자와 유전자증폭(PCR) 검사 음성 확인자(방문일 기준 3일 이내)에 한해서만 이용 가능.

 

또 방역용품 비치, 마스크 착용 의무화 안내, 운행차량 정기 소독 등 모든 현장에 대해 철저한 방역이 이뤄질 예정이다.


DMZ 평화의 길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코스마다 주요 지점에 대한 자세한 소개와 더불어

연계여행지, 주변 음식점. 주변 숙박에 관한 정보까지 얻을 수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잘 살펴서 원하는 코스도 선택하고 여행 정보도 얻어가시면 좋을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